한자로는 갈(葛)이라고 하며,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로서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란다.

아시아가 원산지인 칡은 뿌리가 깊게 뻗는 심근성이며 다년생이다.

줄기는 길게 뻗어가면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고 갈색 또는 흰색의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세 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다.

작은잎은 털이 많고 마름모꼴 또는 넓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와 폭이 각각 10∼15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얕게 3개로 갈라진다.


잎 뒷면은 흰색을 띠고, 턱잎은 길이 15~20mm의 바소꼴이다. 꽃은 8월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길이 10∼25cm의 총상꽃차례를이루며 많은 수가 달린다.
포는 길이 8∼10mm의 줄 모양이고 긴 털이 있으며, 작은포는 좁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다.

열매는 협과이고 길이 4∼9cm의 넓은 줄 모양이며 굵은 털이 있고 9∼10월에 익는다.
칡은 부위별로 구분하면 머리, 몸통, 꼬리부분으로 나뉘며 단면으로 구분해 보면 겉껍질, 중간, 속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위별로 쓴맛은 머리 겉껍질에 단맛, 갈분(녹말)은 몸통 중간부분에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칡 특유의 향긋한 냄새는 전반적으로 어느 부위든지 많이 나며, 특히 머리와 겉껍질에서 많이 풍긴다.
또한 칡뿌리의 성분을 알아보면 수분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뿌리가 크고 육질이 풍부하며 전분을 다량 함유한 것을 상품으로 친다.



칡은 굵고 질긴 뿌리를 땅속 깊이 박고 자라면서 물을 빨아들여 몸통속에 저장한다.
따라서 칡에서 짜낸 물은 칡의 몸으로 완전히 정화시킨 순수한 물이다

산 속에 숨은 진주라고 일컫는 칡..
땅속 양분을 흡수하며, 힘이 세서 산속의 나무들을 감아 올라서 나무를 못살게 하는 칡.. 하지만 사람에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식물성에스트로겐의 함량이 다른 콩과류(대두, 약콩, 녹두)보다 높으며, 석류보다도 훨씬 높다고 합니다..
대두와 칡의 식물성에스트로겐의 함량 비교 실험 결과
대두는 1kg 당 식물성에스트로겐이 300mg이 함유되어 있고, 칡은 1kg 당 10,000mg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두보다 약 30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또한석류는 1kg 당 16mg 만이 함유되어 있어서 칡의 1/625 수준에 불과하다네요.. 더구나 석류는 먹지 못하는 씨앗에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있어서 칡과는 비교도 안 된다고 합니다..(출처 : 06년 4/23 KBS 싱싱일요일 방송)
칡에 들어있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은 여성의 난소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지나친 음주는 삼가하세요..)
하버드대학 연구에 의하면 음주자에게 칡을 장기 복용시킨한 사람은 음주량이 1/3부근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칡과 술을 같이 마시면 술도 적게 마시게 되고, 혈중알콜농도도 빠르게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마시고 칡을 먹으면 혈중알콜농도가 빠르게 줄어들고 숙취해소에도 좋은 거 같아요..
칡 속에 "푸에라닌" 이라는 성분로 있으므로 적은 알콜로도 만족감을 시키고 알콜 농도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미국에서도 칡이 인기가 많다네요..
중국에서는 "싱주링" 이라는 차가 있는데, 칡, 귤껍질, 인삼을 넣어 끓인 차인데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칡스푸를 만들어서 환자들에게 보양식품으로 이용한다고 하네요..

음식만들때도 칡즙이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칡제육볶음(돼지냄새를 없애주고, 육질이 살살 녹음), 칡밥(밥할때 칡즙을 넣고 하면 은은한 칡향과 찰밥보다도 더
쫀득함), 칡술(향기도 좋고 숙취해소에도 좋음), 칡닭찜(닭냄새 없애주고, 육질이 좋음), 칡팥빙수, 칡칵테일, 칡칼국수,
칡부침 등이 있네요..

칡은 암칡과 숫칡이 있는데요, 암칡은 굵고 둥글게 뭉친 칡으로서 갈분이 많고, 나이테가 넓습니다..
숫칡은 길고 가늘게 뻗었으며 갈분이 적고, 나이테가 좁습니다..
암칡과 숫칡을 적당히 섞어서 즙을 만들어야지 맛과 영양과 향기가 좋습니다..(당연히 암칡을 더 많이 넣고 만들면 맛과
영양이 더좋답니다..)

갈등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칡 덩굴은 오른쪽으로 감겨 올라가고, 등나무 덩굴은 왼쪽으로 감겨올라가서 서로 뒤엉켜서
복잡한 관계를 뜻하는 것이랍니다..

그 옛날,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던 보릿고개..
주린 배를 채워 주던 칡이 현대인에겐 좋은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네요..

특히 지리산 경남함양에서 캔 칡은 좋은 칡이랍니다.. 칡은 땅속의 영양분을 강하게 흡수하므로, 땅속의 성분에 따라서
맛과 영양이 다르답니다.. 청정하고 비옥한 토양에서 캔 지리산 경남함양 야생칡은좋은조건을 갖춘 칡이랍니다..(05년
12/16일 방영된 MBC 진주느티나무통신 방송 참고.)

첫맛은 쓰지만 뒷만은 달디단 칡!
쓰디쓴 인생, 칡 드시고 달게 살아요^^


Biker News 2015